매일의 감사

두 종류의 신앙

love123 2021. 7. 11. 07:42

또 자기를 의롭다고 믿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자들에게 이 비유로 말씀하시되 두 사람이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가니 하나는 바리새인이요 하나는 세리라 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가로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, 불의,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나는 이레에 두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고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가로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사람이 저보다 의롭다 하심을 받고 집에 내려 갔느니라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하시니라
누가복음 18:9‭-‬14


1. 자신만만한 바리새인의 신앙자세

A. 자신을 최대 종교인이라고 믿고 있습니다

B. 자기 자신을 믿고 있었습니다


여호와께서 그를 황무지에서, 짐승의 부르짖는 광야에서 만나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시며 자기 눈동자 같이 지키셨도다
신명기 32:10

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가로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, 불의,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
누가복음 18:11


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
요한일서 3:8

나는 이레에 두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고
누가복음 18:12

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이제라도 금식하며 울며 애통하고 마음을 다하여 내게로 돌아오라 하셨나니
요엘 2:12

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
말라기 3:10


2. 부족함을 느끼는 세리의 신앙자세



A. 겸손한 자세 - 멀리서서

B. 죄인을 인정하는 자세

C. 하나님의 긍휼을 호소하는 자세
"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 옵소서"


또 자기를 의롭다고 믿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자들에게 이 비유로 말씀하시되
누가복음 18:9

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
빌립보서 2:3

스스로 깨끗한 자로 여기면서 오히려 그 더러운 것을 씻지 아니하는 무리가 있느니라
잠언 30:12

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가로되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옵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였느니라
누가복음 18:13


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
잠언 16:18

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와졌느니라
에베소서 2:13

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
요한일서 1:9

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
로마서 10:13

돈을 사랑치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
히브리서 13:5


하나님이여 주의 인자하심이 어찌 그리 보배로우신지요 인생이 주의 날개 그늘 아래 피하나이다
시편 36:7


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사람이 저보다 의롭다 하심을 받고 집에 내려 갔느니라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하시니라
누가복음 18:14

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
야고보서 4:6


1. 내 영혼 이제 깨어서 구주를 찬송하여라
나 찬송하는 제목은 그 사랑하심 한없다
사랑하심 사랑하심 그 사랑하심 한없다

2. 나 죄에 빠짐 보시고 이처럼 사랑하셔서
죄에서 건져 내시니 그 사랑하심 크도다
사랑하심 사랑하심 그 사랑하심 크도다

3. 이 세상 근심 걱정이 내 길을 가로막을 때
주 나를 인도하시니 그 사랑하심 강하다
사랑하심 사랑하심 그 사랑하심 강하다

4. 큰 구름같이 고생이 날 둘러 에워쌀 때도
주 나와 같이 하시니 그 사랑하심 한없다
사랑하심 사랑하심 그 사랑하심 한없다
아 - 멘

시편 36편 7절
하나님이여 주의 인자하심이 어찌 그리 보배로우신지요 인생이 주의 날개 그늘 아래 피하나이다


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
야고보서 4:6


주 앞에서 낮추라 그리하면 주께서 너희를 높이시리라
야고보서 4:10

3. 예수님의 판단 자세


A. 의롭다는 기준을 설치함

B. 낮아지면 높아진다는 비결



만입이 내게 있으면 그입 다 가지고
내 구주 주신 은총을 늘 찬송하겠네

내 은혜로신 하나님 날 도와 주시고
그 크신 영광 널리펴 다 알게 하소서

내 주의 귀한 이름이 날 위로하시고
이 귀에 음악 같으니 참 희락되도다

내 죄의 권세 깨트려 그 결박 푸시고
이 추한 맘을 피로써 곧 정케 하셨네


나의 갈 길 다 가도록 예수 인도하시니
내 주 안에 있는 긍휼 어찌 의심하리요
믿음으로 사는 자는 하늘 위로 받겠네
무슨 일을 만나든지 만사형통 하리라
무슨 일을 만나든지 만사형통 하리라

나의 갈 길 다 가도록 예수 인도하시니
어려운 일 당한 때도 족한 은혜 주시네
나는 심히 고단하고 영혼 매우 갈하나
나의 앞에 반석에서 샘물나게 하시네
나의 앞에 반석에서 샘물나게 하시네

나의 갈 길 다 가도록 예수 인도하시니
그의 사랑 어찌 큰지 말로 할 수 없도다
성령 감화 받은 영혼 하늘 나라 갈 때에
영영 부를 나의 찬송 예수 인도하셨네
영영 부를 나의 찬송 예수 인도하셨네

아멘



주는 나를 기르시는 목자요
나는 주님의 귀한 어린 양
푸른 풀밭 맑은 시냇물가로
나를 늘 인도하여 주신다
주는 나의 좋은 목자 나는 그의 어린 양
철을 따라 꼴을 먹여 주시니
내게 부족함 전혀 없어라

예쁜 새들 노래하는 아침과
노을 비끼는 고운 황혼에
사랑하는 나의 목자 음성이
나를 언제나 불러 주신다
주는 나의 좋은 목자 나는 그의 어린 양
철을 따라 꼴을 먹여 주시니
내게 부족함 전혀 없어라

못된 짐승 나를 해치 못하고
거친 비바람 상치 못하리
나의 주님 강한 손을 펼치사
나를 주야로 지켜 주신다
주는 나의 좋은 목자 나는 그의 어린 양
철을 따라 꼴을 먹여 주시니
내게 부족함 전혀 없어라


'매일의 감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거스리는 세대  (0) 2021.07.25
서로 같이 돌보는 교회  (0) 2021.07.18
거스리는 세대  (0) 2021.07.04
의인 열사람이 없었던 소돔과 고모라  (0) 2021.06.27
6.25가 주는 교훈  (0) 2021.06.20